본문 바로가기

습관 만들기/습관

습관 만들기에 실패하는 이유와 성공 tip (feat. 네이버 오디오 클립, SBS 스페셜)

 


나는 습관 만들기를 작년부터 여러번 시도해왔었는데,

매번 실패했다.

 

그 이유를 생각해 보니 원인은 크게 3가지였다.

 

첫째, 여러개의 습관을 한번에 들이려고 욕심을 부렸던 것

둘째, 습관의 기준을 너무 높게 잡았던 것

셋째, 습관의 기준이 너무 모호했던 것

 

이 원인들을 바탕으로 습관 만들기에 성공할 수 있는 tip을 정리해 보았다.

 

 


첫째, 한 달에 하나의 습관 들이기

 

 

지난 2월,

[침대 정돈하기]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 노력했던 시기가 있었다.

 

습관 만들기를 시작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10분 스트레칭]이라는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로 했다.

 

결국 그 다음날부터 두가지 습관 만들기에 모두 실패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따르면 하나의 습관 만들기에는

최소 한달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 이후, 다시 습관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한달에 하나의 습관 만들기에 집중했다.

 

 

 


둘째, 습관의 기준 최소화하기

 

SBS 스페셜,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작은 습관 中

 

작년에 영어 공부를 습관으로 들이려고 노력했었다.

내가 세웠던 기준은 [하루 1시간 영어공부하기] 였다.

 

2주 동안 억지로 영어공부를 하다가

돌연 포기하게 됐다.

 

취업준비를 하면서 영어공부에 손을 놓았던 내가

갑자기 하루 1시간씩 영어공부를 하려니 지속하기 어려웠던 것이다.

 

습관의 기준은 최소화 해야 한다.

내가 느끼기에 쉬워야 한다.

이 정도는 쉽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야 매일 실천할 수 있다.

 

따라서 욕심을 부리지 않고 할 수 있는 시간으로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다.

처음 습관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SBS스페셜에서 나왔던 위 예시 사진처럼 10분이 적당하다.

 

 

 


셋째, 습관의 기준 구체화하기

 

 

앞서 내가 세웠던 습관의 기준,

[영어공부 1시간 하기][10분 스트레칭]의 문제점이 무엇일까

기준이 너무 모호하다는 점이다.

 

습관의 기준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어떻게 실행해야 한다(HOW)는 것을 구체화해야 한다.

 

영어공부 10분 하기로 시간의 기준을 낮췄더라도

어떻게 공부를 할지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 오디오 클립으로 표현 1개 익히기] 처럼

그 방법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하루 영어 10분이라고만 검색해도 여러 표현이 나오니

내가 궁금한 표현들을 골라서 듣기도 좋을 것 같다.

 

 

 

 

혹시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면 [라푼젤에 나오는 영어 문장 하나 외우기]와 같은 방법도 좋겠다.

어떤 방향이든 내가 좋아하는 혹은 접근하기 쉬운 방향으로 접근하면 된다.

 

 

 

 


[참고] 습관 만들기 및 동기부여 포스팅

 

1.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요약 정리 1편

2.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요약 정리 2편

3. SBS 스페셜,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작은 습관

4. 아주 작은 습관의 힘 _ 침대 정돈하기 (feat. 옥탑방의 문제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