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습관 만들기/정리

4월의 작은 습관 _ 침대 정돈하기 (feat. 옥탑방의 문제아들)


 

지난 2월부터

아주 작은 습관 만들기를 시도해오다가

지난 4월에 드디어 습관 만들기에 성공했다.

 

여기서 성공의 기준은

'한달동안 하나의 습관을 꾸준히 실행하였는가' 이다.

 

물론 일주일에 하루 정도 빼먹은 날이 있지만

2일 연속으로 X 표시가 된 적은 없었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침구 정리]를 선택한 이유

 

옥탑방의 문제아들 36회 中

 

옥탑방의 문제아들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백만장자들의 생활습관에 대한 퀴즈가 나왔고

정답은 "아침에 기상해서 침구 정리를 한다" 였다.

 

나는 성공하고 싶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공한 사람들을 따라야 한다.

 

물론 이 습관 하나를 만든다고 해서 내가 성공한 사람이 되진 않겠지만,

적어도 이것의 나비 효과로 성공하는 사람이 될 가능성은 높일 수 있으리라 믿는다.

 

 

 


습관을 만드는 방법

 

습관을 만드는 나만의 방법은 달력이다.

 

첫째, 우측 상단에 습관내용과 날짜를 적는다.

둘째, 매일 습관을 이행한 후 O 혹은 X로 성공 여부를 표시한다.

 

위 사진을 보면

우측 상단에 침대 정돈하기(4/5~)를 표시하고

각 날짜에 성공 여부를 표시해 두었다.

 

30일 중 26일 성공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보통 1달이면 습관을 들이기 충분하다고 하지만

혹시 다시 돌아갈 우려가 있어 나는 2달 동안

달력에 표시하며 지켜볼 생각이다.

 

 

 


방 정리 초급편

 

 

성공한 사람들은 늘 자신의 주변을 정리한다고 한다.

따라서 완전한 내 구역인 내 방 정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매일 흐트러지는 공간이자

가장 정리하기 쉬운 공간이 침대이기 때문에

지금은 침대 정돈만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점차 침대에서 책상, 옷장, 화장대 등등으로

공간을 확장해서 정리할 예정이다.

 

또한 필요없는 물건들은 판매하거나 기부하여 처분할 예정이다.

물건 정리를 하면 방 정리를 하기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이다.

 

 

 

 

 


[참고] 동기부여 포스팅

 

1.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요약 정리 1편

2.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요약 정리 2편

3. SBS 스페셜,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작은 습관